도시철도 평생교육원, 도시철도 협동조합
메뉴닫기
Notice
알림마당
공지사항
Home > 알림마당 > 공지사항
제목 서울교통공사, 한국철도공사 공기업에 기관사로 취업할 수 있는 과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8-11

본문

공기업인 서울교통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공기업에 기관사로 취업할 수 있는 과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기관사가 되려면 철도 관련 대학에 진학하여 교육훈련을 받는 방법과

국내 교육훈련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아카데미,

*서울교통공사인개발원,

*한국철도인재개발원,

*송원대학교 아카데미,

*우송대학교 DZ아카데미,

*동양대학교 철도사관학교

*부산교통공사의 BTC아카데미,

*경일대학교아카데미)에 입교하여 소정의 교육을 마치고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필기 및 기능시험을 합격하여 제2종전기차량운전면허를 취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철도관련 대학에 진학자 : 철도 차량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하여는 대부분 철도관련 대학에 진학하여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시험 과목을 학교에서 배우고 교육훈련기관에 입교하여 기능교육수료 후에 교통안전공단의 필기와 기능시험에 합격하면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고,

 

2. 일반인의 경우 면허취득 : 위 교육훈련기관의 입교시험에 합격하여 소정의 교육을 수료 후 동일하게 교통안전공단의 필기와 기능시험에 합격하면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의 경우는 일반대학을 졸업하고 입교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최근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교육훈련기관에 입교시험에 합격하여 교육기관의 교육수료 후 취득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3. 입사를 위해 관리해야 하는 철도 자격증 : 기관사면허 취득 및 철도운영기관 입사시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 ( 철도 교통안전관리자. 철도운송산업기사 : 철도공사의 경우 기사 자격증 가산점수인 4.5점 부여)을 바로 취득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철도운영기관에서 요구하는 입사시험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요즘 공무원, 공사 등의 취업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쉽게 공사에 쉽게 취업할 수 있는 길이 기관사나 열차의 차장(서울교통공사)이 되는 길입니다. 기관사면허소지자만의 제한경쟁이기 때문에 다른 시험에 비하면 매우 쉽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