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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열차 DIA (Train Diagram)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2-02

본문

열차 DIA (Train Diagram)

 

1. 열차 DIA의 개요

철도의 주 목적은 열차를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을 안전하게 수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열차(열차DIAGRAM)는 열차운용계획을 도표로 나타내는 것으로 수송수요 및 수송요청을 기초로 하여 열차계획을 수입하여 열차를 설정함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즉, 가로축에 시간, 세로축에 거리를 표시하여 시간적 추이에 의한 열차의 운행상태를 일목요연하게 사선으로 나타낸 운용도표이다.

열차 DIA는 열차운전을 규정화할 필요에서 뿐만 아니라 요원계획, 차량계획, 선로증설계획, 차량기지계획, 동력비의 산출, 선로보수작업계획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기초자료가 되는 것이다.

 

2. 열차 DIA의 종류

(1) 눈금에 의한 분류

① 1시간목 DIA : 장기열차, 시각개정구상, 차량운용계획, 승무원운용계획

② 10분목 DIA : 열차회수 조밀한 선구에 1시간목 DIA대용으로 활용

③ 2분목 DIA : 시각개정작업, 열차계획, 운전정리용으로 사용

④ 1분목 DIA : 2분목 DIA와 동일한 용도로 사용

 

(2) 구성에 의한 분류

① Net DIA(망 DIA) : 열차선의 구성이 넷(Net)모양으로 열차가 설정된 Dia이다

② 평행 DIA : 복선구간의 선로이용량을 최대한 활용할수 있는 수단으로서 여객열차와 화물열차의 속도를 동일하게 하여 열차선이 평행되는 DIA

③ 규격 DIA : 선로용량이 한계에 도달한 선구에 속도가 상이한 다수열차를 운전하려 할 때 선로용량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정 표준규격을 기준으로 하여 열차를 설정한 DIA

 

3. 열차 DIA의 구상

 

수송수요의 량적, 질적인 면에서의 검토에 의하여 수송량과 수송력, 수송파동, 열차사명과 계통, 열차의 배열 및 유효시간대, 운전시격, 견인정수 및 표준운전시분, 정차역 및 정차시분, 운전설비, 선로보수시간 등을 고려한 열차DIA 설정에 적정을 기하여야 한다.

 

4. 열차설정의 요소

(1) 열차설정의 기본요소

운전설비, 차량의 종류 및 설비, 열차운전에 필요한 제원, 동력원의 특성 등으로서 열차속도(운전시분)와 견인정수(견인중량)를 열차DIA구성상 기초로서 고려할수 있다.

열차설정상 기본원칙은 다음과 같다.

① 열차상호간 안전하고 원활한 운전이 이루어져야 한다.

② 열차는 정확하게 운전할수 있어야 하며, 탄력성이 있어야 한다.

③ 열차는 수송파동에 대응할수 있어야 한다.

④ 열차는 시발이후 종착시까지 동일 열차번호로 사용하여야 한다.

 

(2) DIA의 탄력성

열차는 정확한 운전취급이 이루어져야 하나, 크지 않은 지연에 대하여는 탄력성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열차DIA에는 운행시분에 대한 여유가 있어야 하며, 이 여유를 DIA의 탄력성이라 한다.

DIA의 탄력성은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고려할수 있다.

① 열차상호간의 여유

(열차운전시격으로서 경부고속철도의 최소시격은 4분으로 계획하고 있다.)

② 1개열차 자체여유(열차운전시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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