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평생교육원, 도시철도 협동조합
메뉴닫기
Education
평생교육원
합격수기
Home > 평생교육원 > 합격수기
제목 서울교통공사 승무직에 합격하였습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7-31

본문

안녕하세요?

2023년도 서울교통공사 신입사원채용 승무직에 합격한 00입니다.  

저는 서울교통공사 인재개발원 제2종전기차량 운전면허 일반인과정 입교 준비부터 서울교통공사 신입사원채용 면접강의 과정까지 모든 과정을 도시철도 평생교육원과 그 전신인 철도종합전문고시학원에서 수강하였고 그 결과, 서울교통공사 승무직에 최초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철도 운전면허 교육훈련기관 입교 과정

운전면허 교육기관 입교 준비 때는 교수님들께서 철도안전법부터 운전규칙까지 뒷부분 강의 중에도 앞부분 내용을 반복적으로 설명해주셔서 다들 어려워하는 법 내용이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었고 머릿속에 정리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강의를 수강하고 저의 공부 방법은 스마트폰으로 국가법령정보센터를 보는 것이었습니다. 등원·하원 시간이 사람들 출·퇴근 시간이라 책을 보기는 쉽지 않았지만 한 손으로 스마트폰으로 법령을 보며 복습하니 어디서든 볼 수 있어 편했고 개인 공부 시간이 부족했던 저에겐 학원을 오며 가며 한 시간의 시간을 알차게 쓸 수 있었습니다. 시험 3일 전부터는 그동안 공부했던 부분을 다시 한번 숙지하며 학원에서 준 문제집을 풀었습니다. 제대로 숙지했다 생각했지만, 문제를 풀면 주어-서술어 문제를 틀리거나 헷갈리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문제를 풀면서 부족한 부분을 다시 정리해서 숙지하였습니다. 실제로 문제집에 있던 문제가 입교시험에 다수 나왔습니다. 문제집을 다 푼 뒤엔 교수님이 주신 기출문제와 모의평가를 풀며 제 실력을 검증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2주라는 단기간에 서울교통공사 인재개발원 입교기관에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입교 준비 때 익힌 공부법으로 면허 교육기관에서도 공부하여 전체 성적 1등으로 수료와 수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교통공사 채용 NCS(직업기초능력) 과정

면허 취득 후 저는 입교시험 준비과정을 수강하면서 좋은 기억이 있었기 때문에 서울교통공사 입사 필기시험 준비도 도시철도 평생교육원 NCS 과정 강의를 들었습니다. 처음 접하는 NCS였기에 독학으로는 방향성을 찾기 힘들었을 내용이지만 강사님들께서 공부 방향을 잡아주셨고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또한 과정 중 문제 풀이와 10회 모의고사를 통해 점점 성적이 오르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 첨삭으로 저의 경험과 강점을 모두 녹여낼 수 있었습니다.

저의 입사 필기시험 공부법은 초반에는 NCS와 전공을 하루에 5:5로 시간을 나누어 어느 한쪽에 치중하지 않게 균등하게 공부했습니다. 먼저 NCS 모듈은 강사분이 말씀하신 교수자용 10개 과목을 모두 노트 2권에 정리했습니다. 매번 책과 PDF 파일을 열어보기 힘들었기 때문에 노트로 정리하니 정리하는 과정 중에 암기되었고 이후 모듈형 문제를 풀다가 부족한 부분을 찾기도 편했습니다. NCS 피셋형은 강의 교재와 프린트물을 다 푼 뒤에는 민간 경력 채용 문제(의사소통, ·거짓, 자료 해석, 문제해결)를 문제 풀이 시간 단축을 위해 시간을 재며 풀었습니다. 초반에는 NCS 공부에 많은 시간이 들었지만 한번 NCS 감을 익히니 시험이 다가올 때는 모듈형은 10과목을 하루에 2시간이면 모두 볼 수 있었습니다. 피셋형은 문제 풀이 감만 유지하기 위해 하루에 20문제(의사소통, ·거짓, 자료해석, 문제해결 5문제씩)씩 문제를 풀었고 나머지 시간은 전공 공부에 더 투자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저는 입사 필기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서울교통공사 신입사원 면접 과정

마지막으로 가장 걱정이 컸던 입사 면접 과정도 저는 도시철도 평생교육원 면접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먼저 이미지메이킹 강의를 통해 저의 비언어적인 잘못된 습관을 고쳤고 남들 앞에서 자연스럽고 자신감 있게 말하는 방법을 체화했습니다. 이 과정으로 어떤 질문이 오더라도 인성 면접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고 두괄식으로 간결하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배웠습니다. 다음으로 PT 면접 강의에서는 최근 이슈부터 출제 예상되는 주제들까지 준비했고 모의 면접과 컨설팅을 통해 PT 답변 틀이 점점 체계화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는 면접 강의와 더불어 입사 시험 필기 합격자들과 스터디를 통해 모의 면접을 매일 진행했습니다. 여러 사람의 PT 답변을 보면서 제가 부족한 점을 채울 수 있었고 각자 준비한 인성 질문을 통해 면접 때 준비 못한 질문이 나와도 당황하지 않고 답변하는 스킬을 길렀습니다. 그 결과 서울교통공사 승무직 최초 합격이라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철도종합전문고시학원과 도시철도평생교육원의 모든 과정을 수강하면서 운전면허 교육기관 입교부터 서울교통공사 입사까지 모두 한 번의 시험으로 합격하였습니다. 물론 아무리 좋은 강의를 듣는다 해도 자신의 노력이 없다면 결과를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도시철도 평생교육원 교수님들을 믿고 차례대로 과정을 성실히 수강한다면 강의 수강을 고민하시는 분들도 원하는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철도의 철자도 모르던 제가 dlwp 어엿한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입교부터 서울교통공사 승무직 합격까지 많은 지도와 응원을 함께 해 주신 교수님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